ㆍ[교육연구법] 관찰법의 장단점
ㆍⅡ.관찰법의 장.단점
1.장점
첫째, 연구대상의 태도에 따라 연구의 결과가 좌우되지 않는다.
둘째, 비언어적 자료 등 자기보고를 하기 어려운 경우에 활용 가능하다.
셋째, 연구대상의 태도가 모호한 경우에 사용가능 하다.
넷째, 연구대상의 무의식적인 행동과 같이 응답자가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 측정이 가 능하다.
다섯째, 피조사자가 조사에 응하지 않을 때도 활용 가능하다.
여섯째, 현상에 대한 직접 관찰 및 경험으로 맥락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.
일곱째, 접근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, 장기간의 종단 분석이 가능하다.
2.단점
첫째, 겉으로 드러난 현재 상태만을 관찰할 수 있고 내면적인 특성이나 과거 사실에 대한 자 료를 수집할 수 없다.
둘째, 관찰과 관찰시점의 해석상 관찰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다.
셋째, 범죄 및 성행위 등 관찰이 불가능한 행위가 있다.
넷째, 참가자가 연구자의 관찰을 의식할 경우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일 수 있다.
다섯째, 대상의 소규모성, 접근의 어려움, 익명성 보장의 결여로 민감한 쟁점 다루기 어려움.
여섯째, 수량화, 통제의 어려움, 다량의 자료처리의 어려움, 시간적 압박의 문제
ㆍ더 자세한 내용 : http://blog.naver.com/nlboman/18308616
'Cosmic dust > 교육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교육투자 많을수록 범죄율 하락, 한주연[한국교육신문] (0) | 2010.12.01 |
---|---|
[스크랩] 교육전문직을 위한 Q&A (0) | 2010.12.01 |
[교육연구법] 사회연결망분석(social network analysis)이란? (0) | 2010.10.21 |
[교육방법] 마인드맵 프로그램 프리마인드 (freemind) (0) | 2010.10.21 |
[교수설계] 교수설계와 이러닝 (0) | 2010.10.2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