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osmic dust/교육

[교육연구법] 관찰법의 장단점

우주먼지(宇宙塵) 2010. 10. 21. 20:12

 

ㆍ[교육연구법] 관찰법의 장단점

 

ㆍⅡ.관찰법의 장.단점

1.장점

첫째, 연구대상의 태도에 따라 연구의 결과가 좌우되지 않는다.

 둘째, 비언어적 자료 등 자기보고를 하기 어려운 경우에 활용 가능하다.

 셋째, 연구대상의 태도가 모호한 경우에 사용가능 하다.

 넷째, 연구대상의 무의식적인 행동과 같이 응답자가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 측정이 가   능하다.

 다섯째, 피조사자가 조사에 응하지 않을 때도 활용 가능하다.

 여섯째, 현상에 대한 직접 관찰 및 경험으로 맥락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.

 일곱째, 접근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, 장기간의 종단 분석이 가능하다.

 

 

2.단점

첫째, 겉으로 드러난 현재 상태만을 관찰할 수 있고 내면적인 특성이나 과거 사실에 대한 자   료를 수집할 수 없다.

 둘째, 관찰과 관찰시점의 해석상 관찰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다.

 셋째, 범죄 및 성행위 등 관찰이 불가능한 행위가 있다.

 넷째, 참가자가 연구자의 관찰을 의식할 경우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일 수 있다.

 다섯째, 대상의 소규모성, 접근의 어려움, 익명성 보장의 결여로 민감한 쟁점 다루기 어려움.

 여섯째, 수량화, 통제의 어려움, 다량의 자료처리의 어려움, 시간적 압박의 문제

 

 

ㆍ더 자세한 내용 : http://blog.naver.com/nlboman/1830861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