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습목표(學習目標)는 배움 그 자체를 목적(目的)으로 하는 데 반해,
평가목표(評價目標)는 자신의 능력을 타인(他人)에게 드러내는 것이
목표다.
학습목표는 겸손(謙遜)과 '지적 호기심'에 의해 추동(追動)되는 데 반해,
평가목표는 우월감(優越感)과 과시욕(誇示慾)에 의해 추동된다.학습목표
를 가진 아이는 새롭고 어려운 과제(課題)에 흥미(興味)를 가지고
도전(挑戰)하려고 하고 새로운 것을 알아내는 학습과정 자체(自體)에서
성취감(成取感)을 느낀다. 실패에 부딪혀서는 그 원인이 자신(自身의)
노력(努力)부족,연습부족에 있다고 생각하고,따라서 쉽게 좌절(挫折)
하지 않는 도전적인 태도를 취한다. 이에 반해 평가목표를 가진 아이는
자신의 능력(能力)이나 실력이 어떻게 평가받을지 걱정이 앞서 어려운
과제(課題)나 새로운 도전을 피하려고 하고,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
만 목표를 설정(設定)하려고 한다.또한 실패에 부딪혀 서는 그 원인(源因)이
자신(自身)의 능력 부족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쉽게 좌절하고 자신감을
상실(喪失)한다.
이처럼 아이들에게 처음부터 '학습목표'를 심어주느냐,'평가목표'를
심어 주느냐는 매우 중요(重要)한 갈림길이 된다.
-조선일보(2010.4.12자) '맛있는 공부'에서
학습목표와 평가목표에 대한 차이를 이해 할수있는 동영상 있는 곳
20110528(토)-평가목표와귀인성향.hwp
0.32MB
'교육방법ㆍ공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애니어그램 (0) | 2011.06.11 |
---|---|
학습목표와 학습문제의 차이 (0) | 2011.05.16 |
[스크랩] 평가목표 vs 학습목표 (0) | 2011.05.16 |
[스크랩] EBS아이의 사생활 - 평가목표와 학습목표 (0) | 2011.05.16 |
서울특별시보육정보센터, http://children.seoul.go.kr/education/cyber_edu.html (0) | 2011.05.16 |